[연말특집 2] 디지털 변혁, 어디까지가 맞는 말이고 틀린 말인가?
발행일: 2019년 12월 26일 2:45 오후
#### 1. 디지털 변혁은 최우선순위다
“경영진의 확고한 의지가 있어야 명확한 전략이 세워지고, 전략의 명확성을 바탕으로 디지털 변혁이라는 거대한 프로젝트가 흔들리지 않고 진행될 수 있습니다.”
#### 2. 디지털 변혁은 어렵다
여러 조사를 통해 “디지털 변혁을 기획하며 세웠던 목표에 실제로 도달하는 것이 어렵다”는 것이 드러나고 있다. 그 어려움의 정체는 대부분 ‘시간’이었다.
#### 3. 디지털 변혁은 광범위하게 벌어진다
사업이 진행되는 절차와 방식 자체가 저 밑바닥에서부터 바뀌는 것을 말한다. 즉 업무와 관련된 문화가 통째로 변화되는 것이다. 그러므로 조직들은 디지털 변혁의 결과와 영향력에 대해 예상할 때 넓은 범위에서 생각해야 한다.
#### 4. 성공적인 디지털 변혁은 훌륭한 리더십을 필요로 한다
* 경영진은 디지털 변혁으로 이끌어내는 변화의 핵심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.
* 고위직 관리자들은 디지털 변혁이 반드시, 빨리 이뤄져야 하는 과제라는 분위기를 조직 내에 확산시켜야 한다.
* 고위직 관리자들은 직원들의 새로운 생각과 아이디어를 적극 실험해봄으로써 디지털 변혁에 필요한 새 생각들을 계속해서 수집해야 한다.
* 고위직 관리자들은 여러 부서와 기능들 간 협업이 매끄러워질 수 있도록 교통정리를 해야 한다.
#### 5. 성공적인 디지털 변혁은 직원들에게 힘을 실어준다
새로운 작업 방식과 프로세스로서 직원의 생산성과 업무 효율을 증대시킨 방향의 디지털 변혁이 가장 높은 성공률을 기록했다고 한다.
#### 6. 성공적인 디지털 변혁은 새로운 도구들을 포용한다
새로운 기술이라고 하면 아직까지는 인공지능, 머신러닝, 사물인터넷, 클라우드 등을 말한다. 이런 기술에 발을 걸치지 않고 디지털 변혁을 이뤄냈다고 말한다는 건 이제 우스꽝스런 일이 되어버렸다. 여기에 더해 보안 솔루션들도 디지털 변혁 과정에서 도입되어야 할 기술로 점점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.
#### 7. 디지털 변혁은 기술 도입만을 말하는 게 아니다
디지털 변혁에서 기술만큼 중요한 건 변혁 이후 기술을 사용해야 할 사람들과, 그 사람들이 얽혀 있는 업무 프로세스이다.
#### 8. 디지털 변혁은 최종 목적지가 아니다
체질 개선에 가까운 것이라 완전히 정착할 때까지 생각보다 긴 시간이 걸린다.
#### 9. 디지털 변혁, 지금 시작해도 늦은 것이 아니다
먼저 시작한 자들이 아직 크게 앞서가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이다.
www.boannews.com의 본문 읽기